*Pennsylvania project(Clark, 1969)
-연구방법: 청각구두식 교수법이 전통적 교수법보다 더 우수함을 검증하기 위해서 고등학생을 세 집단(전통식교수법, 청각구두식교수법, 복합식 교수법)으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해 2년간 관찰했다.
-연구결과: 별 차이가 없었으며 오히려 전통적 교수법 집단이 읽기 영역에서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실패)
-실패의 원인: 복잡한 교실환경에서 변인통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특히 교사변인은 통제가 더 힘들다. (청각구두식 수업 집단에서는 청각구두만 사용해야 하는데 교사 자신도 모르게 이것저것 다른 것을 섞어 수업)
-결론: 교실 내 여러 문제에 대한 연구는 실험연구보다는 관찰연구 방법이 더 적합하다.
*교실관찰 연구 방법
1)자극회상기법: 교실수업 일부를 기록, 전사 후 당시 상황에 대해 교사에게 설명하게 하는 기법
-장점: 다른 방법으로 얻기 어려운 교수와 학습 과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연구자 뿐 아니라 교사, 학생들도 당시 상황에 대한 다양한 해석 제시 가능하다.
-연구예시와 결과: "교사의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교실 맥락에선 수많은 의사결정이 끊임없이 이루어진다.교사는 사전계획을 많이 세우지만 수업은 의도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사전계획의 잠정성)
수업과정은 보통 교사에 따라 내적 일관성이 있으며, 같은 자료라도 교사마다 다르게 접근하고 다른 기준이 있다.
2)관찰계획안: 교실 상호작용을 위한 관찰 안
-관찰계획안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계획안이 기호/범주체계* 중 어느것을 사용하는지, 계획안의 초점은 무엇인지, 관찰도구가 실시간기록인지 아니면 녹화인지 등등
**기호체계와 범주체계
-기호체계(sign system): 특정 행동이 얼마나 자주 나오는지 빈도를 알고 싶다면 기호체계 사용
예) 5분, 10분 안에 행동이 몇 번 나왔는가?
-범주체계(category system): 교실에서 관찰되는 행동의 유형을 분류하고 싶다면 범주체계 사용(특정 행동들을 범주화함)
-한계: 관찰안에 있는 질문에 해당하는 행동들만 관찰하게 된다. ("우리가 보는 것은 우리가 보기를 기대하는 것에 의해 결정된다"-관찰자의 역설)
3)상호작용 분석: 교실에서 일어나는 교실말, 교실담화를 논증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언어적/비언어적 단위를 모두 분석한다.
*교실 연구방법과 전형적인 질문들
형식적인 실험 | -A방법이 B방법보다 우수한가? -실제적인 듣기자료가 그렇지 않은 듣기자료보다 언어습득에 더 효과적인가? |
자극회상기법 | -교사들이 수업과정 중 원래 계획과 다르게 한 이유, 근거는 무엇인가? -교사들은 왜 어떤 오류는 수정하고 어떤 오류는 수정하지 않겠다고 생각했는가? |
관찰계획안 | -언어수업에서 교사와 학생들 간 언어기능의 범위와 분포는 어떠한가? -언어 수준이 다양한 교실수업에서 교사는 언어숙달도가 떨어지는 학생들을 얼마나 자주 지명하는가? |
상호작용 분석 | -교사들은 교실 내 담화에서 어떻게 힘과 통제를 유지하는가? |
*교실관찰연구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자료를 수집한 경우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앞으로 실제 교실기반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 외국어 학습 연구 방법론(David Nun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