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지학이란: 말을 그대로 해석하면, 사람들의 일상에 대해 기술하는 연구분야이다. 연구자가 주관적으로 연구 참여자의 행동 자체를 관찰하고 기록하고 해석하면서 통찰을 제공하는 연구이다.
*민족지학 연구의 원리(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가설, Wilson 1982)
1)자연주의적-생태학적가설: 환경이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정 행동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실험요건을 완벽히 갖춘 환경이 아니라 그 행동이 도출된 자연스러운 환경을 연구해야 한다. (역할극할 때의 행동과 실제 상황에서의 행동은 차이가 있다)
2)질적-현상학적 가설:연구에는 연구에 관여하는 사람들의 주관적인 인식이 포함된다.
→연구에 참여하는 사람들(연구참여자, 피험자)의 신념, 인식, 세계관이 실험에 포함될 수 밖에 없다. 즉 연구자는 완벽히 객관적인 관찰자가 될 수 없다. 따라서 요인을 통제하고 조작하는 실험연구는 타당하지 않다.
*민족지학을 바라보는 두가지 관점(Van Lier, 1988)
1)약한 관점: 민족지학 연구는 가설을 만들기 위한 사전작업일 뿐이다. 이후 실시될 형식적 실험에서 검증할 질문이나 가설을 제공한다.
2)강한 관점: 민족지학 연구는 그 자체로 유의미한 연구방법이며, 어떤 것을 증명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다.
*민족지학 연구의 특징
1)맥락적: 연구는 피험자가 생활하는 환경 안에서 이루어진다.
2)간섭이 없음: 연구자는 자신이 조사하고자 하는 현상을 조작하지 않는다.
3)종적: 연구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진다.
4)협력적: 연구에는 연구자 외에 관계자(연구자, 교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한다.
5)해석적: 연구자는 자료를 해석적으로 분석한다. (주관적임)
6)유기적*: 문제/가설과 자료수집/해석 사이에 상호작용이 있다.
(*실험연구에서처럼 연구문제가 분명히 설정되지 않는다. 어떤 현상이 어떤 환경에 의해 어떻게 생기는지 총체적 관찰을 한다.)
*민족지학vs심리측정(1)
민족지학 | 심리측정 |
‘가설을 찾는 자료’ →조사과정 중에 질문가설이 세워진다. 가설을 만들기 위해 구체적인 자료를 해석한다. |
‘자료를 찾는 가설’ →가설을 먼저 세우고 가설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찾아 가설을 검증한다. |
*민족지학 연구의 원리(Watson-Gegeo & Ulichny, 1988)
1)근거 이론(Grounded theory): 자료에서 이론을 끌어낸다. (귀납적)
2)총체적 접근(Holism): 행동이 일어나는 맥락을 모두 고려한다.
3)심층적 설명(Thick explanation): 현상에 대해 다방면으로 분석하고 설명한다.
*민족지학의 신뢰도 확보 전략(Lecompte & Goetz 1982)
1)외적신뢰도(연구의 반복 수행 가능성)
아래와 같은 것들을 자세하게 명시해야 한다.
-연구자에 대해(연구자의 위치, 신분, 지위 등)
-피험자에 대해(연구 재연 시 유사함 피험자 선정할 수 있도록)
-사회적 환경과 조건(연구가 수행된 사회적 맥락, 조건 등)
-분석의 구인(구성요인)과 전제
-자료 수집과 분석방법(연구 절차)
2)내적신뢰도(자료해석의 일관성)
-추론 지양하기 ex. 학생이 3초 하품을 하였다(o), 학생이 지루한 듯 하품을 하였다(x)
-다수 연구자가 참여해 함께 분석하여 객관성 확보하기
-동료 상호간 검토하여 다른 장소, 다른 연구자도 이용 가능한지 확인하기
-자료의 기계 기록(음성, 비디오 녹음을 통해 객관적인 보존가능성 높이기)
3)내적타당도(제대로 조사하고있는지 스스로 자기 감찰)
-긴 연구과정 중 진행되는 피험자의 성숙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 고려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면 이를 설명할 수 있는 대안이 있는지 생각
- 다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은 피험자를 선택하진 않았는지 고려
4)외적타당도(일반화)
→민족지학 연구는 일반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반화가능성을 추구하기보다 다른 집단과의 비교 가능성과,
다른집단에서도 연구가 가능할지의 전이가능성을 따진다.
**외적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효과
-선택효과: 고유한 집단을 선택했기 때문에 그 현상이 그 집단에만 해당이 되고 다른 집단과 비교될 수 없는 부분이 있음
-배경효과: 집단의 해당 문화를 배경으로 했을 때에만 그 결과가 나옴
-역사효과: 한 현상은 그 집단의 고유한 역사적 경험 때문에 의미가 있는 것이고 다른 역사에선 무의미할 수도 있음
-구인효과: 구인*을 다른 집단에도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
(*구인:구성요인. 예를 들면 '창의성'이라는 추상적 개념을 구성하는 요인으로는 독창성, 다양성 등이 있을 수 있다. 이렇게 한 개념에 대한 구성요인에 대해 집단들이 얼마나 공유하고 얼마나 받아들이는지가 전이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민족지학vs심리측정(2)
심리측정연구는 통제적인 실험을 하고, 표본을 바탕으로 모집단에 대해 일반화를 한다. 민족지학연구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피험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결과를 이끌어내는 연구이기 때문에 일반화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연구방법, 조사집단의 특징, 구인 등을 상세히 기술하여 최대한 신뢰도를 확보한다.
*민족지학 연구의 예: Heath(1983)의 연구
-연구질문: 가정/지역사회 환경은 학교/일터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구조와 기능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연구방법: 캐롤라이나 주의 두마을(백인/흑인)에서 10여년간 함께 생활하며 자료를 수집했다. (종적 연구)
-연구결과: 백인 아동의 학업 성취가 더 높았다. 왜일까?
-연구해석: 흑인지역 사회와 백인지역 사회에서 사용하는 제1언어가 달랐다.
그런데 학교에서 사용하는 제1언어는 백인지역 사회에서 사용하는 제1언어와 유사했다.
즉 교육적인 성공과 실패는 맥락이 제시*되지 않은 교실에서 언어를 얼마나 잘 습득하는가에 따라 달려 있다.
(*맥락이 제시됨: 가정과 지역사회는 자연스러운 환경으로, 언어 사용 시 맥락이 제시된다. 그러나 교실은 전후맥락이 없이 언어를 배운다. 학업성취를 결정짓는 것은 교실에서의 언어습득이다. 백인아동들이 학업성취가 높았던 것은 교실에서 배우는 언어와 가정과 사회에서 자연스럽게 배우는 언어가 거의 유사했기 때문이다.)
참고: 외국어 학습 연구 방법론(David Nun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