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의 의미
통계: 수량화된 가치를 취합하여 이해하고 연구하며, 발견된 정보를 사용하는 과학(cambridge)
*내적타당성: 연구의 과정은 객관적이어야 한다.
*외적타당성: 연구 결과는 일반화가능성을 내포해야 한다.
→통계는 이 두가지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통계의 종류
*기술통계: 수집(표집)된 자료 특성을 정리하는것이다.
이론검증을 위해 수집된 데이터를 연구자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분포의 중심(평균, 중앙값 등) / 변산의 정도(분산, 표준편차 등)을 기술한다.
*추리통계: 기술통계 결과를 근거로 모집단 특성을 추론하는 것이다.
연구문제와 결부된 모수를 추리하는데 필요한 절차이다.
t-test, F-test, ANOVA 등을 활용한다.
-변인(변수): 특성을 수량화하는 것이자, 특성에 값을 부여하는 함수이다.(예:점수, 키, 어려움의 정도를 수치화한 것)
1) 독립변인: 연구자에 의해 조작된 변인
2) 종속변인: 조작된 처치에 대한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관찰되는 변인
척도
수치를 부여하는 규칙을 의미한다.
* 명명척도: 사물을 구분, 분류한다. (예: 통계를 위해 남자는 1, 여자는 2라고 정의한다)
* 서열척도: 상대적 서열을 표시한다. (예: 점수별로 서열을 매긴다.)
(참고) 라이커트척도, 리커트척도(Likert scale): 렌시스 리커트가 고안한 측정법으로, 응답자가 제시된 문장에 얼마나 동의하는지 답변하도록 하는 설문방식이다. 흔히 5단계로 제시되는 부정~긍정까지의 척도이다. 예)아이스크림은 아침식사로 적합하다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그렇지 않다 ③보통이다 ④그렇다 ⑤매우 그렇다 (출처:위키백과) |
* 등간척도: 서열척도에 측정단위 간격마다 차이를 부여한다.
* 비율척도: 등간척도에 절대영점이 존재한다.
통계집단
*모집단: 연구의 대상이 되는 집단
*표본: 연구의 대상에서 추출된 부분적인 집단
->표집을 통해 모집단에서 선택된 표본을 가지고 추론하는 것이므로 표집과정에서 모집단 특성을 제대로 대표할 수 있는 표본으로 선정해야 한다.
*검사: 사실, 일의 상태, 물질의 구성 따위를 조사하는 일
*검사도구: 검사를 위해서 하나의 영역이나 주제에 대한 기능, 지식, 태도 등을 측정하기 위한 많은 질문이나 수행과제 및 척도로 구성된 문답지나 시험지
*타당도: 검사도구가 본래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충실히 측정하는가? (무엇을 측정?)
*신뢰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게 측정하는가?(어떻게 측정?)
양적연구 논문 작성법
1. 연구방법(->보통 내적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한 과정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대상(표본, 표집방법)을 제시한다.
-기술통계량(평균, 표준편차, 유효자료 수 등)을 제시한다.
-분석자료 및 분석방법(문항지 선택 과정, 최종문항 선정방법, 자료 분석방법-ANOVA 등)
+표집방법, 모집단 밝히기 표집절차, 표본의 수와 구성설정에 대한 이유, 어떤 정의 및 도구를 활용하여 참여자를 배정했는지를 서술해야 한다.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밝히기 +실험 데이터 수집 절차: 실험 및 통제조건, 실험절차에 대해 기술해야 한다. +데이터관리/분석: 데이터 정리 및 변환, 일반화가능성, 집단의 동질성 확인, 도구의 내적신뢰도 명시, 어떤 검정했는지 밝혀야 한다. 초기의 연구설계와 다르게 진행되었으면 그에 따른 설명, 증거를 서술해야 한다. |
2. 결과
연구결과 표를 제시할 때, 유의미한 부분이나 수치에는 *표시, 중요도에 따라서 *를 여러개 붙일 수도 있다.
3.연구설계
-연구결과가 신뢰할 수 있고, 편향이 없으며(모수치와 통계치가 같아야 함), 최대한 일반화(외적타당도 확보)할 수 있도록 기본 구조를 제공하는 계획
출처: 위키백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비교과역량프로그램 강의 양적연굽법을 활용한 논문의 이해와 실제 (류지훈 교수님)를 듣고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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