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이야기

논문 표절예방을 위한 글쓰기

by 당근밭농부 2023. 3. 20.
728x90

■표절의 종류

 

*전문인용: 타인의 글을 한 문단 이상 가져와서 그대로 인용. 한 문단을 통째로 가져온 뒤에 맨 끝 문장에만 각주를 달고 출처를 밝힌다. 저자는 출처를 밝혔으므로 표절이 아니다라고 주장할 수 있겠지만 이는 표절이다. 왜냐하면, 독자 입장에서는 출처표기를 보고, '아 이 문단에서 일부만을 인용했겠구나'라고 생각할 것이기 때문이다. 

해결: 한 문단 이상 가져와도 상관없기는 하지만, 문단 내에서 타인의 글과 자신의 글에 대한 정확한 구분을 해야 한다. 

예) ~~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라고 쓰고 줄바꿔서 인용한 내용 사용하기

 

*포괄적 인용: 인용한 문구 각각에 대해 인용 표시를 하지 않고, 뭉뚱그려서 포괄적으로 출처표시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인용 후 각주를 달아서 '이 글은 000의 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다'라고 표기해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 역시 독자 입장에서는 인용된 글과 저자의 글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표절이다. 

 

*부정확한 출처표기:

①A의 논문 속 아이디어가 맘에 들어서 사용하려고 하는데, A 역시 B의 논문에서 인용한 것일 경우 그냥 그대로 A 출처로 표기하면 안된다. 

해결: 가장 좋은 것은 원문인 B의 논문을 찾아 읽는 것이지만, 불가능할 때에는 A(1992, B(1990)에서 재인용)이 주장한 것처럼~ 이런 식으로 쓰면 된다. 

 

②부정확한 출처표기: 타 논문 주장을 가져오면서 각주를 통한 출처 표시를 하지 않고 참고문헌에만 은근슬쩍 기록하는 경우를 말한다.

해결: 각주 꼬박꼬박 잘 달고 출처표기 분명히 하기

* 말바꿔쓰기 표절: 동의한다->공감한다, 이런 식으로 비슷한 말로 바꾸어 쓰는 표절. 문장이 다르기 때문에 표절검사기에 잘 걸리지도 않는다.

 

출처표시의 중요성

-출처 표시를 하지 않으면 글의 신뢰도가 떨어지고, 독자도 출처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저작물 자유로운 배포가 가능한 CCL도, 사후 50년 이후엔 공유영역의 정보로 남는 저작권도 논문의 경우에는 출처표기를 하지 않으면 무조건 표절이다. 

 

인용하는 방법

1. 요약

2. 말바꿔쓰기

1)원문의 문법적 구조 바꾸기

2)쉬운 단어를 동의어로 바꾸기

 

3. 직접 인용 

문두에 저자 이름 나타나지 않는 경우 문장 끝에 괄호 인용 표시 ~~다(홍길동,2012, p.200).
문두에 저자 이름 나타나는 경우 홍길동(2012)은 ~~라고 했다. 
말을 바꿔쓸 경우에는 쪽수 포함할 필요 없다. 직접 인용 할 때만 필수적으로 쪽수를 포함한다. 
인용문이 40자 이상, 4줄 이상 다음 줄에 들여쓰기 하여 인용
홍길동(2012)은 다음과 같은 것을 발견했다. 
  ~~~.

출처표시방식

-참고문헌 순서: 저자의 가나다순

-웹페이지 인용: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및 URL

ex. 교육부, "다문화학생 맞춤형 한국어 교육으로 의사소통 능력 키워요!", 교육부 홈페이지, 2017.9.29)

 

표절 검사기 종류

카피킬러

https://www.copykiller.com/

 

카피킬러라이트

표절검사의 기준! 무료표절검사, 논문표절, 자소서표절, 레포트표절 검사 서비스와 글쓰기 핵심도구를 제공합니다.

www.copykiller.com

턴잇인(turn-it-in)

https://www.turnitin.com/ko

 

독창적이고 좋은 글을 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Turnitin

Turnitin은 연구윤리 확립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글쓰기 향상을 지원하고 독창적 사고를 증진하며 평가 과정을 효율적으로 변화시킵니다.

www.turnitin.com

출처: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온라인수강과목 연구윤리 3차시 중 일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