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논문은 너무 많은 소재를 정하려고 하기 보다는 비교적 좁고 확실한 범위를 정해서 명확한 연구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KSL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어떠한 연구주제를 정할 수 있을지 알아보기 위해 riss에 탑재된 논문들을 간단히 분석해보려고 한다.
범위는 공교육 내 KSL 교육과정 대상자들의 '학습', '원적학급에의 적응'과 관련된 주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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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KSL 초급 학습자를 위한 일반 교과 수업 진행 교사말 연구(주선희, 공주교대, 2022)
:초등 KSL 학습자들의 원적학급 적응을 돕기 위해 일반 학급에서 자주 쓰이는 교사말을 분석하고자 했다.
전국 공립초등학교 교사 13명의 수업 진행 녹음자료를 수집하고 전사하여 일반 교과 수업 지도에 많이 쓰이는 어휘, 어말 어미 등을 정리했다. 그리고 이를 사용빈도, 과목별, 학년별 등에 따라 분류하고 초등 KSL학습자를 위한 교사말목록을 선정하여 어떻게 학습시키면 좋을지를 간단히 제시했다.
한계) 일반 수업 진행 교사말에 대한 목록만 제시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할 구체적인 교육 방법이나, 이를 활용한 KSL 학습자의 일반 수업 적응의 효과를 확인하지못하였다.
중도입국 학습자를 위한 KSL ‘학습 한국어’ 어휘 교재 개발방안 연구(이미숙, 한국외대, 2022)
:중도입국 학생의 학습을 돕기 위한 학습한국어 어휘를 선정하고자 했다. 기존에 나와있는 교재 2권으로부터 어휘를 추출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수요목을 확정지었다. 그리고 이를 반영하여 교재의 전체적인 구성과 특정 차시의 어휘 제시 방법을 간단히 제시하였다.
한계) 교재의 전체 구성의 구체적인 예시를 제공하지 못하였으며 더 많은 교재의 예를 제시하지 못 하였다.
아동의 인지발달을 고려한 과제중심의 한국어 자모교육 방안연구– 초등학교 저학년 중심으로(이혜민, 경희대, 2022)
: 초등학교 저학년 KSL학습자들을 위해 효과적인 자모교육 방법을 제시하고자 했다. 먼저 저학년 학습자의 특성과 인지발달 단계와 이들을 위한 과제중심 언어교수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한글의 제자 방식, KSL 학습자의 특성, 아동의 인지 발달을 3가지를 함께 고려한 교재 구성의 예를 제시하였고, 그 중 한 차시의 수업 모형을 구성하여 제안하였다.
한계) 이미 출판되어 있는 교재를 분석해서 범위가 한정, 학습대상자가 저학년으로 한정지어져있다는 한계가 있다. 현장에서는 소그룹 수업이라 오히여 학생 개별 특성을 제안하는 방식이 옳을 수도 있다는 한계가 있다.
중도입국청소년의 공교육 학습을위한한국어 교육과정(KSL) 연구- ‘2015 국어과 교육과정’과‘2017 한국어교육과정’을중심으로(최솔, 안양대, 2017)
: 2015 국어과 교육과정과 2017 한국어 교육과정의 비교를 통해 두 정규교과와 한국어학급 교과의 연계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현재 중도입국학생들의 공교육현황(다문화예비학교, 원적학급으로 복귀 과정)을 분석하고 나서 두 교육과정을 비교하였다. 비교 기준은 성격, 대상, 핵심역량, 내용체계, 성취기준 등이다.
한계) 중학생으로 연령을 제한였다. 교육과정 상만 분석한 것이라 실제 교육 현장연구, 교재분석, 교사 및 학생의 설문이 필요하다.
공교육 내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에 한국어 강사의 인식 연구(연정미, 서울교대, 2022)
: 우리나라 공교육 한국어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한국어강사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했다. 150여명의 한국어 강사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자료를 제시하였다. 고용정책의 변화, 한국어학급-원적학급의 연계성 증대, 강사 대상 연수 의무화 등의 결론을 도출했다.
한계)한국어 강사 뿐만 아니라 한국어학습자, 한국어학급담당교사 등을 더 포함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초등학생 대상 KSL 진단평가의 개선방안 연구(정현강, 호남대, 2021)
: 다문화학생의 수준에 맞는 학급 배치, 원적학급 복귀 결정 등을 위해 보다 정확한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KSL 진단평가를 제시하고자 했다. 아동의 언어발달단계, 해외에서의 진단평가 체계, 교사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등을 통해 기존의 KSL진단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한계)조사대상이 소수, 이를 실제로 반영한 평가체제를 추진하지 못하였다.
KSL교육과정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논문 주제는 다양했다. 그리고 각 주제별로 가장 최신, 그리고 가장 대표성을 띤다고 파악된 논문들을 아주 간단하게 요약 및 정리를 해보았다.
내가 연구할 수 있을 것 같은 주제
-어휘선정
가장 관련 논문이 많았던 주제는 학습도구 한국어 어휘 선정이었다. 교육과정 상에서 학습도구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을 언급하였지만, 실제 학습도구 한국어 어휘목록이 명확히 제시된 것이 없기 때문에 다수의 연구자들이 다양한 기준으로 나름대로 정하여 제시하고 있는것 같다. 가장 많은 선정 방법은 보통 이미 나와있는 교재들을 분석하여 그 안에서 추출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형태였다.
-두 교육과정의 연계가능성
많이 언급은 되지만 실제적으로는 연구가 많지 않은 주제인 것 같다. 한국어강사들도 그렇고 일반학급 교사들도 한국어학급(다문화예비학교)-원적학급에서의 연계성을 강조한다. 한국어학급 학생들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반드시 원적학급으로 복귀하게 되어있다. 그런 의미에서 두 개의 교육과정의 연계성은 꼭 필요하다. 두개의 교육과정을 비교하고 연계성을 띠는 부분을 찾아내 실제 교과활동에서 어떤 식으로 실현할 수 있을지 제시하는 것도 유의미할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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