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육
1)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KFL: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2)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KSL: Korean as a Second Language)
3)계승어로서의 한국어교육(KHL: Korean as a Heritage Language)
4)학문 목적으로서의 한국어(KAP: Korean as a Academic Purpose)
*한국어교육의 대상
한국어 지위 | 일상 한국어 | 학습 한국어 | 한국어교육 | |
국제결혼-국내출생자녀 | 모국어 | 문제 없음 | 다소 부족 | KSL, KAP |
국제결혼-중도입국자녀 | 제2언어 | 어려움 | 거의 불가능 | KSL, KAP |
이주근로자/외국인/유학생 자녀 | 제2언어/외국어 | 어려움 | 거의 불가능 | KSL, KFL, KAP |
새터민 자녀 | 모국어 | 일부 어려움 | 다소 부족 | KAP |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
-국어교육: 모화자를 대상으로 고등사고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가르친
-한국어교육: 모어와 한국어를 비교하고, 한국어를 사용한 타 교과 학습 능력을 강조한다. (한국사회 적응을 위해 배운다.)
*한국어교육의 텍스트 구성
-초급: 생활한국어 BICS(Basic Interpersonal Communication Skill)**에 중점을 둔다.
-중급: 생활한국어에서 학습한국어로 비중을 늘려간다.
-고급: 학습한국어 CALP(Cognitive Academic Language Proficiency)**에 중점을 둔다.
**생활한국어
-주제: 가족, 하루일과, 학교생활 등의 생활 밀착형 주제
-기능: 인사하기, 묻고 답하기 등 실제적인 의사소통
->실제적 텍스트(일기, 편지 등) 활용
**학습한국어
-주제: 교과 학습과 주제별(국어, 수학, 사회, 과학) 핵심 어휘
-기능: 순서화하기, 분류하기, 질문하기 등 학습 의사소통
*대표 교재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국립국어원 기획, 이병규 외 집필 (총 11권)
1)의사소통 한국어(저학년용 1~4단계, 고학년용 1~4단계 총 8권)
2)학습도구 한국어(1,2학년/ 3,4학년/ 5,6학년용 총 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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