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학년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쓰기 수업 모형을 짠다고 했을 때 어떤 것을 고려하여 교수요목을 선정하면 좋을까?
기준을 정하기 위해서 2015개정 교육과정 국어의 쓰기영역 성취기준과 2017개정 한국어교육과정 쓰기영역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항목을 참고해보기로 한다.
2015 국어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 쓰기 영역 성취기준은 한글을 깨치고 학습자가 학교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생각이나 학습 결과를 문자로 표현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쓰기 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글자를 바르게 쓰고, 자신의 생각을 문장이나 짧은 글로 쓰면서 쓰기에 흥미를 갖고 부담 없이 쓰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2국03-01]글자를 바르게 쓴다. [2국03-02]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2국03-03]주변의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짧은 글을 쓴다. [2국03-04]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2국03-05]쓰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쓰는 태도를 지닌다. |
(가) 학습 요소
글자 정확하게 쓰기, 글씨 바르게 쓰기, 완성된 문장 쓰기, 짧은 글 쓰기, 경험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쓰기, 쓰기에 흥미 갖기
(나) 성취기준 해설
[2국03-01] 이 성취기준은 바른 자세로 글자를 정확하게 쓰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바른 자세로 글씨 쓰기에는 바르게 앉아 쓰기, 연필 바르게 잡기, 낱자의 모양이나 간격 등을 고려하여 글씨 바르게 쓰기가 포함된다. 글자를 정확하게 쓰기 위해서는 짜임과 필순에 맞게 낱자를 쓰게 한다. 글자의 복잡성 정도를 고려하여 처음에는 받침이 없는 간단한 글자부터 시작하여 점차 받침이 있는 복잡한 글자를 쓸 수 있게 한다.
[2국03-02] 이 성취기준은 문장 구성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장은 글을 구성하는 기본이다. 글을 잘 쓰려면 먼저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한두 문장으로 짤막하게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되,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등의 문장 부호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정확하게 구성하는 기본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또한 꾸며 주는 말을 넣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2국03-03] 이 성취기준은 자신의 주변에서 소재를 찾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람이나 사물에 관심을 가지고 그 특징이 드러나도록 짧은 글로 나타내 보게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가장 기본적인 글자, 낱말, 문장을 바르고 정확하게 쓰게 하는 데 주안점을 두되, 학습자가 생활 속에서 흔히 접하는 것을 중심으로 반복해서 학습하도록 한다.
② 글자 바르게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의 발달 단계와 수준을 고려하여 기본적인 낱말과 문장을 제시하여 글씨 쓰기를 연습하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을 넘는 낱말이나 문장을 제시하면 쓰기를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수준의 낱말이나 문장을 제시하여 쓰기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한다. 특히 읽기 능력에 비해 쓰기 능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을 고려한다.
③ 받아쓰기는 글자를 정확하게 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학습자가 부담을 갖게 되면 국어 활동에 자신감을 잃을 수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활용한다. 너무 어려운 글자를 받아쓰게 하여 국어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지 않도록 유의하며 요소 중심으로(예:된소리되기 현상이 나타나는 낱말) 지도한다.
④ 기초 한글 학습이 부족한 학습자를 위해서는 문자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놀이 중심, 활동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진행한다.
⑤ 주변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짧은 글 쓰기를 지도할 때에는 학습자 자신의 주변에 어떤 사람이 있는지, 생활하면서 어떤 사물을 접하게 되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도록 한 다음, 서너 문장의 짧은 글로 표현하도록 한다.
⑥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을 쓸 때에는 한 편의 글이 갖추어야 하는 형식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말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⑦ 쓰기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쓰기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도록 격려하고, 최대한 활동 중심, 놀이 중심의 수업이 되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를 위한 별도의 시간을 마련하거나 활동을 계획하기보다는 수업 및 학교생활에서 학습자의 수행과 태도의 변화 과정을 누적 기록하여 평가한다. 평소 자신이 쓴 쓰기 결과물을 정리해 두도록 하여 이를 평가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② 결과 중심으로 평가할 때에는 맞춤법이나 글씨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않고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얼마나 충실하게 표현했느냐에 주안점을 두어 평가함으로써 쓰기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한다.
2017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
<쓰기 교수학습방법>
‣ 베껴 쓰기, 보고 쓰기, 듣고 쓰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문자를 바르게 쓰도록 지도하되, 점차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초기에는 철자 및 구두점 등을 지도하고, 점차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다양하고 실제적인 쓰기 과제 수행을 통해서 학습자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흥미와 자신감을 증진하도록 한다.
‣ 효율적 쓰기 활동을 위해 쓰기 전, 쓰기 중, 쓰기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한다.
‣ 학습 목표와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통제 쓰기 활동, 유도 쓰기 활동, 자유 쓰기 활동을 단계별로 지도한다.
‣ 읽은 글을 토대로 새로운 글을 창출해 낼 수 있도록 읽기와 쓰기를 연계하여 지도한다.
‣ 목적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쓰기 평가>
‣ 쓰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 쓰기 평가는 수시 관찰평가나 수행평가로 한다.
‣ 쓰기 평가를 위한 채점 척도는 일반 쓰기 평가 원리에 의한 척도를 응용하여 사용하거나 과제에 따라 별도의 채점 척도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 쓰기 평가는 크게 과제 수행, 내용 구성, 언어 사용, 사회언어적 능력을 나누어 평가할 수 있다.
‣ 쓰기 평가는 정확성, 유창성, 적절성, 상호작용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단계별 텍스트유형-초급>
경고문
교실대화
그림일기
그림책
여행기
노래
(교육용) 대화문
동화
만화
사전
생활문
설명문
소개문
안내문
안내방송
인사말
일기
쪽지
편지
표지판
픽토그램
종합하여 보면, 1학년에게 가르쳐줄 수 있는 것은 긴 글을 쓰는 방법보다는 바르게 철자쓰는 방법, 꾸며주는 말, 올바른 문장부호 쓰기, 1~3개 문장으로 짤막하게 쓰는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 맞다.
또한 수업은 놀이중심, 활동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하고 쓰기 수업이라면 쓰기 전, 쓰기 중, 쓰기 후 단계에 의해 진행되어야 한다. 쓰기 형식에는 베껴쓰기, 보고쓰기, 듣고쓰기, 유도쓰기, 자유쓰기 등이 사용될 수 있다.
수업의 제재로는 1학년이 관심을 가질 만한 그림책, 동화를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전래동화 같은 경우 가정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리 배운다면 학생들이 정규 교과시간에도 잘 따라올 수 있을 것이다.
쓰기 후의 최종 결과물형식은 편지, 인상깊은 장면 그리고 설명하기, 등장인물 소개하기 등이 활용될 수 있다.
그렇다면 1~2학년 학생들의 수준 평가는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까? 초등학교에서 진행되던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는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는 지적에 의해서 2017년부터 진행되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자료로는 교육과정평가원에서 만든 사이트 2개를 참고할 수 있다.
1)한글 또박또박 검사: http://www.ihangeul.kr/
http://www.ihangeul.kr/
<!-- - 크롬(chrome)을 사용하여 주세요. 크롬(chrome) 다운로드 - 읽기 평가 결과 입력 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반드시 매뉴얼을 읽어주세요. --> 한글 또박또박의 사이트 점검 작업을 실시할 예
www.ihangeul.kr
2)기초학력향상사이트 꾸꾸: http://www.basics.re.kr/kucu/edu/study/selectStudyKorList.do#
학습자료 > 국어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꾸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www.basics.re.kr
또한 다문화학생 대상으로는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한국어능력진단보정시스템을 활용할 수도 있다.
3)한국어능력진단보정시스템: https://ko-ls.or.kr/pt/main.do
한국어능력 진단-보정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에 대한 한국어능력 진단-보정 시스템
ko-l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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