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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별 한국어교육정책
문화체육관광부 | -문화교류사업+한국어교육 관련 업무 -한국에 있는 외국인에게 한국어에 관련된 지원 -1990년 문화체육부에서 <국어기본법>제정 -산하에 국립국어원 있음 *국립국어원: ①한국어발전과 한국사회 구성원의 한국어학습을 돕고 관련 정책 수립 ②<표준한국어>교재 발간-2020년 초등 한국어교재 17종(의사소통편 12종, 학습도구편 5종)을 개발 ③한국어관련 강의 개발 연구 ④한국어 교육교사 자격평가 및 심사(한국어교원자격증) ⑤KSL 교육과정 개발 |
교육부 | -한국사회 구성원 대상으로 교육과 관련된 업무 담당 -2006년부터 매년 다문화교육지원계획 발표- 각 시도교육청이 이를 참고로 구체적 계획수립 |
여성가족부 |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이 한국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 -산하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있음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한국생활 적응, 자녀교육, 심리상담, 자녀 학습상황 등 파악 |
법무부 | -다문화가정자녀 신상정보 등록 -한국에서 한국인과 같은 수준 교육받을 권리 보장 -중도입국·난민자녀 취학현황 파악을 위한 정보연계 -체류자격 및 외국인 인권 관련 협업 |
참고: 교육부 다문화교육지원계획(2022), 학위논문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자녀 대상 한국어교육과정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주사요(2020)
국제이해교육 | 국가 간 평화를 목표로 전쟁,인권,기아 등 지구촌문제를 해결하고 세계시민으로서 필요한 기능과 태도 함양하는 교육이다. *교육요소: 세계 여러나라의 문화를 체험하고 각 나라의 지식 습득하는 것 |
다문화이해교육 | 상호문화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교육이다. *교육요소: 다름에 대한 이해, 인권교육, 반차별반편견과 같은 사고와 태도 |
문화다양성교육 | 기존 다문화주의(주류집단의시각에서 소수자에 대한 교육 연구)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했다. 유럽을 중심으로 부각되었으며 소수자의 시각에서 편견, 고정관념 다루고 간문화주의를 강조하며 학생들의 학업성취에도 주목한다. *교육요소: 국제이해교육이 강조하는 타자에 대한 '지식'보다는 유연성, 공감, 수용력을 강조 |
참고: 학술지논문 <다문화교육을 위한 문화내용 연구-다문화예비학교와 다문화중점학교 교재 사례르르 중심으로->. 오지혜(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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