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의 흐름

당근밭농부 2023. 4. 24.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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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의 목표: 다문화 학생 교육 지원 + 학교 현장의 수용성 제고

 

2006년

다양한 형태의 외국인 거주 인구가 증가하면서 종합대책을 마련할 필요를 느껴, 2007년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을 제정함  (*제 12조: 결혼이민자의 자녀에 대한 교육과 지원 등을 포함한 한국사회 정착을 촉진하는 모든 사항 지원)

 2008년

다문화가족 구성원이 안정적인 기초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문화가족 지원법을 제정함 (2009년부터 시행됨)

최초의 5개년 계획 외국인정책기본계획이 수립되면서 전국 45개 다문화교육 거점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지원사업 실시

(다문화교육 초기 정책사업은 다문화 가정 학생, 다문화 가정 학부모를 대상으로만 교육을 실시→일반 학생의 다문화감수성이나 문화다양성교육 부진)

2009년

다문화교육 정책의 법적 기반 마련→학교 내 다문화 교육에 영향을 줌

*초기는 한국어, 한국문화교육에 초점을 맞춰서 심리적응 프로그램의 부재, 동화주의적인 관점으로 진행된 것이 아쉬운점

타문화에 대한 이해보다는 한국에 빨리 적응시키려는 목적의 교육('다문화'에 대한 편견, 고정관념, 역차별 불만 발생)

 

표 발췌

 

요즘에는 모어와 한국어 수업을 병행함->교육청의 소수언어에 대한 지원 지속되어야 할 필요성

 

+ 교육과정 연계 다문화교육 방법

1. 일회성(예:의식주 체험, 전통의상 입어보기 등등..)이 아니라 한 학기 내내 지속될 수 있도록 해야 함

(잠재적 교육과정으로 학생의 가치관과 사고 확장 일으킬 수 있음)

각 학년, 교과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주제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운영해야 함 (하나의 주제에 대해 긴 호흡으로 진행)

동아리활동 연계(예:체육대회 때 다양한 나라의 전통놀이 배워보고 종목으로 도입)도 가능

 

2.교실 안에서 비다문화-다문화 어우러지게 하기 위해서 여러 놀이 시도

-생일이 되면 해당 나라의 학생을 가운데 두고 그 나라 말로 노래부르기(생일축하노래는 모든 나라가 멜로디가 같아 가사 외우기 비교적 쉬움)

-같은 취미의 학생들을 연결해주기(일단 관심사가 같으면 대화는 학생들의 노력으로 가능) 

 

출처: 한국교원연수원 유료연수 '세계시민 성장 안내서, 다(多)함께 행복한 다문화 교육' 1강을 듣고 일부 내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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